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괴산군청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합검색

검색 통합검색

오늘의 뉴스

소통&참여 괴산소식 오늘의 뉴스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오늘의 괴산
괴산군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정리해 놓은 공간입니다.
괴산군, 씹는 즐거움, 건강한 노후“ 사업 본격 추진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씹는 즐거움, 건강한 노후“ 사업 본격 추진 글의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씹는 즐거움, 건강한 노후“ 사업 본격 추진
작성자 기획홍보과
작성일 2026-01-30
괴산군, 씹는 즐거움, 건강한 노후“ 사업 본격 추진
- 65세 이상 10명 중 3명 ‘씹기 불편’...경로당 찾아가는 실습형 교육 운영
- 틀니·임플란트 관리부터 영양표시 읽기까지...예방 중심 건강습관 지원

충북 괴산군보건소(소장 김미경)는 고령층의 구강건강 관리 능력 향상과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오는 2월까지 ‘씹는 즐거움, 건강한 노후’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구강관리 및 영양관리 실습 교육을
함께 운영하는 통합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따르면 군의 65세 이상 어르신 10명 중 3명은 음식을 씹는 데 불편함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층의 씹는 기능 저하는 영양섭취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건강관리에서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또한 고령층일수록 가공식품의 영양 정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식품 정보 교육의 필요성도 제기돼 왔다.

보건소는 이런 필요성을 바탕으로 면별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소규모 실습 형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내용은 틀니·임플란트 관리법 교육과 실습, 설근육 강화 체조와 구강건조 예방법, 영양표시 읽는 법과 건강한 식품 선택 교육, 노인 맞춤 영양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보철물 관리용품 사용 실습, 입체조 실습, 영양표시 읽기 실습 등 생활 속 실천 가능한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돼 어르신 구강관리 능력 향상과 예방 중심 건강증진 기반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미경 소장은 “씹는 기능은 곧 영양섭취와 건강한 삶의 기본”이라며 “어르신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강·영양 관리 습관을 형성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괴산군, 지목변경 후 취득세 신고·납부 안내 문자서비스 시행
다음글 증평농협, 괴산군 고향사랑기부제 820만원 기탁

배너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