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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서비스헌장 이행실천분석결과 글의 상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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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서비스헌장 이행실천분석결과
분류 보건소
작성자 보건소
작성일 2001-09-25
조회수 3093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이행에대한 주민 만족도 및 이행실태 설문조사 총괄 Ⅰ. 설문조사 개요 1. 조사기간 : 2001. 7월 16일∼ 7. 28일(11일간) 2. 조사대상 : 400명(지역주민,공무원) 3. 조사방법 : 각 읍·면별로 자기(自記)식 작성 4. 조사내용 : 26개 항목 ○ 기본부문 : 성별, 연령분포, 거주지역, 보건기관 방문 목적, 이용하는 보건기관 ○ 일반적인 서비스 부문 : 시설 및 환경, 친절도, 공정· 신속성, 불편사항, 만족도 등 ○ 보건의료서비스 부문 : 헌장 인지도, 담당직원 부재시 대응 만족도, 제공중인 사업에 대한 만족도 등 ○ 기 타 : 친절공무원 추천, 개선사항, 건의사항 등 5. 응답자 : 367명(공무원 63명, 주민 304명) : 회수율 91.8%Ⅱ. 설문조사내용 분석 결과 □. 총 평 - 보건의료서비스 이행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 1. 일반 서비스 부문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 조사결과 ○ 편의시설 및 환경개선에 대해서는 헌장 제정전“불만족 스럽다”가 12.3%에서 2%로 감소하여 시설부문에 대해서 는 대체로 만족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민원처리시 가장 불편하였던점에 대한 질문에서 대기시설이 불편하다는 응답자가 20.4%로 보건기관의 시설에 대하여는 앞으로 계속 해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임. ○ 담당자의 친절도는 83.3%에서 91%로 상승하여 헌장 제정 이후 직원들의 친절도가 많이 향상 되었음을 알수 있음. ○ 민원처리의 공정성에 대하여는 96.7%가 공정하게 처리한 다고 답했으며 ○ 민원처리 시간에 대하여는 82%가 만족을 나타냈으나 나 머지 18%에 대한 미미한 부분에 대하여는 개선해야 될 것으로 생각 됨. ○ 보건기관에 전화를 걸었을 때 응답자의 친절도에 대하여 는 87.5%가 친절하다고 대답하여 헌장 제정전보다 7.8% 친절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음. ○ 담당자가 부재중일때 연락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는 76.2%가 만족한다고 답하였으며 일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는 81%로 나타났음. 2. 보건의료서비스 부문 ○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제정에 대한 주민들의 인지도는 매 우 낮아 헌장 제정 내용을 안다고 답한 주민이 29.4%로 앞으로 보건의료서스헌장 제정 내용에 대하여 중점 홍보 해야 할 것으로 생각 됨. ○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무료 이동진료에 대하여는 77.9%가 잘한다고 평가 하였으나 미흡한 부분과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지적한 3.8%의 의견에 대하여도 검토 해 야할 것으로 생각됨. ○ 여름철 방역소독에 대한 질문에서는 68.1%가 잘한다고 긍정적인 답을 하였으나 서비스헌장 제정 이전의 70.6% 보다 2.5%가 하향된 것은 주민들의 방역에 대한 요구도 는 증가하는 반면 보건기관 에서는 취약지 중심으로 방 역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주민들의 요구도를 충족 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방역소독 횟수 증가 및 내 집 앞 소독을 요구하는 등 이기적인 사고가 증대하고 있어 관에 의존하려는 주민들의 사고도 아울러 전환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 됨. ○ 예방접종에 대하여는 83.9%가 잘한다고 답하였으며 미흡 하거나 잘못한다고 답한 경우는 5.2%로 비교적 좋은 반응을 보였으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보강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됨. ○ 방문가정간호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89.3%가 잘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하여는 무의탁 노인 돌보기,노령인구에 대한 서비스 방안 검토 등을 요구하 고 있음. ○ 보건교육사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65.7%가 잘한다고 응답 하였으나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제정전의 73.1%보다 줄었 으며 개선방안으로 수준에 맞는 보건교육 실시요구 및 보건교육 분기별 실시, 농번기에 야간 교육 요구 등을 들 수 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잘못이나 행정착오가 생긴 경우 보상 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한 인지도에 대한 질문결과 76% 가 모른다고 응답하여 보건의료서비스헌장에 대한 적극 적인 홍보가 요구됨. ○ 보건의료서비스 이행표준과 관련하여 전체적인 만족도 질문결과 79%가 만족한다고 답하고 있어 아직도 개선해 야할 사항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총체적인 보건기관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종합적인 만족 도는 80%를 나타냈으나 고객 지향적인 100% 만족 서비스 를 제공하기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임. 3. 보건기관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부분 및 건의사항 ○ 예방위주사업 추진, 이동순회진료 확대, 의사 근무철저, 직원 친절교육(의사 포함),주민보건교육 방법개선(분기 별 실시,야간교육등),방역소독 횟수 증가 및 소독 철저 보건진료소 사용약품 확대 및 혈압약 등 다양한 약품 사 용,보건지소 한의사 배치 및 물리치료실 설치,전문의사 확보,의료환경개선,무의탁노인 돌보기,신속한 진료 등이 었으며,기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서비스방안 검토 및 다양한 건강검진,보건지소 음수대 설치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왔음. 4. 기 타 ○ 고객만족도 측정결과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개선토록 하여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 건의사항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는 군정에 적극 반영하고 예산수반 사항은 담당부서와 협조하여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 될 수 있도록 추진 5. 보건기관을 방문하신후 칭찬해 주고 싶은 직원은? ○ 보건소 및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직원 30명을 칭찬해 주 었음. ○ 칭찬받은 직원에 대하여는 월중우수 공무원 추천 * 보건의료서비스 이행 실천 평가 분석결과 부진한 부분 에 대하여는 전직원 교육을 통해 최상의 의료서비스가 이루어 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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