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안전점검의날

안전문화운동 안전점검의날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배경 및 목적

  • 우리사회에 만연된 안전불감증과 적당주의는 성수대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등과 같은 대형사고를 초래하였고 이는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재난 발생 가능성이 있는 위험요소 등을 월1회라도 시민이 자율적으로 5 개 분야로(가정, 학교, 공공, 교통, 산업)나눠 점검 활동에 참여, 시민 스스로가 안전점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재난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함.

추진경과

  • '95. 5. 29 범국민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의장:국무총리)가 구성되고 '95. 8. 16 한국산업안전공단에 안전문화추진본부를 설치하였으며 전국 시·도에 지역 협의회(의장:시·도지사)를 구성하여 '96. 4. 4(제1회)부터 현재까지 매월 4 일을 안전점검의 날을 지정 시행하고 있음.

매월 4일 실시하는 이유

  • 아라비아 숫자 『4』는 불길한 숫자라고 생각하는 시민들의 미신적 마인드를 파괴함으로써 1차적 안전사고 계몽을 유도

실시방법

  • 매월 4일(공휴일인 경우 익일) 자율 안전점검 활동과 캠페인을 병행하여 자체적으로 편리한 시간에 점검표에 의하여 사업장 또는 각자가 점검을 실시하되 외부 전문기관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점검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캠페인은 방송, 가두 캠페인을 실시하도록 유도

안전문화운동 심벌 마크

안전문화운동 심벌마크
  • 긍정, 안전의 첫 자음 ㅇ, OK 등의 상징 이미지를 손가락으로 만든 동그란 형상으로 디자인되었음
  • 항상 관찰하고 주의를 하자는 의미의 눈 형상과 태양같이 밝은 웃는 얼굴로 결합된 심벌은 밝고, 따뜻한 안정된 사회를 만들자는 우리모두의 의지를 표현하였음
  • 주색인 그린색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우리의 환경과 마음을 의미함.
안전문화운동 심벌마크
  • 항상 관찰하고 대비하자는 개념의 시각 및 후각을 단순화시킨 모양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자유곡선과 큐비즘스타일의 형태변형을 통해 타 마스코트와 차별화를 두어 시각커뮤니케이션을 부드럽고 원활하게 하였음

관련누리집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