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괴산관광 전자지도 관광통역 안내전화 1330

한눈에 보는 괴산

내가찾는 괴산 한눈에 보는 괴산

주월산

0311.jpg
관광자원 정보 테이블

관광자원의 위치, 분류, 문의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위치 괴산군 감물면 구월리
분류
문의 043-830-3273

주월산

등산가능

주월산은 괴산의 명산 중 가장 짧은 코스이다. 산행에 필요한 시간은 불과 1시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볼거리가 없다거나 시시한 산은 절대 아니다.

느릅재 정상에서부터 충주 쪽으로 19번 국도를 따라가면서 가까이 보이는 까닭에 누구든 빼어난 산의 모습에 취하면 쉽게 내려오지 못하는 산이기도 하다. 산행의 시작은 느릅재 정상의 송신탑에서 오르는 방법과 장연 쪽으로 200미터 거리에 있는 감나무골로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송신탑에서 하는 것이 무난하다.

감나무골은 감나무가 많아 붙여진 지명으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십 여 가구가 살고 있었으나 , 지금은 개인이 농장으로 조성하여 사유지라는 이유로 입구를 통제하고 있다. 감나무골에서는 동북쪽으로 산의 정상이 올려다 보이며 병풍처럼 둘러 쳐진 바위봉의 능선이 산행인들의 발길을 모여들게 한다.

송신탑을 뒤로 하고 5분 정도 오르면 묘가 있는 주능선에 닿게 되며, 능선을 타고 5분 정도만 더 가면 작은 봉우리에 올라선다. 여기서는 서쪽으로 이담 저수지가 소나무 사이로 내려다 보이고, 산자락을 맴돌아 옹기종기 모여 사는 촌락들이 매우 정겹게 보인다. 동쪽으로 10분 정도 가면 첫 번째 바위 봉우리에 올라서게 되며, 다시 정상의 봉우리까지는 2-3분이면 도착한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470m의 낮은 산임에도 남쪽 박달산의 웅장한 자태와 동, 남, 북쪽의 나지막한 산들이 아래로 내려다보여 가슴이 확 트인다. 남쪽 끝에는 부리를 날카롭게 세운 매바위가 박달산을 단숨에 날아오르려는 듯 몸을 뒤로 젖히고 있다. 불과 30분 거리에 이처럼 환상적인 산이 있다니 믿어지지 않는다. 박달산의 덩치보다도 아기자기하게 빚어진 작은 산이지만 명산으로서의 자존심을 지키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든다.

정상에서 동쪽으로 두 봉우리를 배경으로 자란 소나무들이 어찌 그리도 아름다운지... 동쪽으로 두 봉우리 주변에는 돌담을 쌓아 마치 성곽을 쌓은 듯이 보이며 평평한 바위에 절구의 학을 닮았다 하여 마을 사람들은 화학골이라 부르기도 한다. 하산은 왔던 길로 되돌아 느릅재로 내려올 수 있지만 , 정상에서 동쪽으로 두 바위봉을 넘어 동북쪽의 주월티를 거쳐 간곡마을로 하산할 수도 있다. 이 길은 전에는 그리 잘 나있지 않고 , 여름에는 워낙 울창하여 길을 잘못 들어 고생할 수도 있었으나, 지금은 누군가 길을 다듬고 주변을 잘 정비해 놓아 무난히 하산할 수 있다.

대중교통

  •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 괴산행 버스가 5시45분부터 19시50분까지 약 2시간 간격으로 운행
    2시간 정도 걸리며 요금은 12,100원
  • 느릅재까지 괴산-광석, 목도(감물)시내버스로 약 1시간5분 정도 걸린다
    택시는 18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약 20,000원 내외

승용차

  • 서울, 경기 :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JC) → 괴산IC → 누릅재(감물면 백양리 산19-22)
  • 부산, 경상 : 중부내륙고속도로(김천JC) → 괴산IC → 누릅재(감물면 백양리 산19-22)
  • 광주, 전라 : 중부고속도로(남이JC) → 증평TG → 국도34번(괴산) → 누릅재(감물면 백양리 산19-22)

특산물

  • 괴산군에서 생산되는 청결고추는 전국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고랭지 에서 생산되어 당도와 수분함량이 높고,여름철 방곡,간곡리의 대학찰옥수수가 유명하다.

등산로정보

사진보기

찾아오시는길

내비게이션 주소

괴산군 감물면 구월리

관련누리집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