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괴산관광 전자지도 관광통역 안내전화 1330

한눈에 보는 괴산

내가찾는 괴산 한눈에 보는 괴산

구왕봉

0061.jpg
관광자원 정보 테이블

관광자원의 위치, 분류, 문의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위치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 은티마을
분류
문의 043-830-3273

구왕봉

산불예방기간 통제 (변경가능) :매년 봄철 02.01~05.15 / 가을철 11.01~12.15

구왕봉은 희양산의 유명세에 가려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산이다. 산행의 시작도 역시 희양산과 같이 지름티재까지 올라, 도계를 따라 동과 서로 각각 갈라진다.

구왕봉 자신보다는 희양산을 조망하기 위하여 태어난 산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희양산을 자세히 볼 수 있는 유일한 산이다. 우선 산에 오르기 위해선 은티마을까지 가야한다.

오래된 전나무와 남근석의 상징물을 세운 마을 구판장 앞을 지나 남쪽 오르막길을 들어서면 앞으로 지름티재의 잘록한 부분을 중심으로 왼쪽의 희양산과 오른쪽의 구왕봉이 정면으로 올려다 보인다. 밭 사이로 난 길을 따라 20분 정도 오르면 농경지가 끝나고 여기서부터 산행이 시작된다.

20분 정도 상쾌하게 올라 계류에서 물을 준비하고 20분 정도 더 가면 지름티재에 닿게 되는데 이 지역의 가을 정취는 특히 아름답다. 충분한 습도와 풍부한 영양으로 단풍의 색깔이 곱고 색도 가지가지여서 산에 오른 사람조차 물들어 버릴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가을 산행에는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지름티재에 올라서면 오래된 무덤이 하나있고 돌로 쌓은 성황당이 하나 있다. 여기서 고개를 넘으면 경북 가은읍 지역으로 봉암사가 자리 잡고 있다.

수도승들이 있어 등산객들의 떠드는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봉암사로 진입은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지름티재에서는 오른쪽 산길을 택하여 가랑잎이 두껍게 쌓인 능선길을 가파르게 올라야 한다. 겨울철에는 보조자일 정도는 준비해가면 도움이 될 서너 군데의 가파른 세미클라이밍지대를 15분 정도만 오르면 이제껏 보지 못한 신비한 시계가 앞에 와 닿는데 그곳이 바로 "전망대 바위!"

이곳 높이에선 희양산이 중압감을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느껴진다. 온통 하나의 바위로 이루어진 산모양이 벌어진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하며 희양산의 그 눈부심에 슬며시 눈을 산자락으로 돌리면 신라 5대 사찰의 하나였다는 봉암사가 눈에 들어온다. 신라 헌강왕 5년(서기 879년)에 창건된 고찰이지만 최근에 증축한 건물이다.

이 전망대 바위에서 정상까지는 20분 정도 소요되며, 정상100미터 정도아래 또 한군데의 전망대가 있는데 고사목 사이로 보이는 희양산의 모습이 보는 높이에 따라 또 다른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정상은 참나무 숲으로 사방 어느 한 곳도 트인 곳이 없다. 하산은 서쪽으로 부드러운 능선길을 5분 정도 내려오면 마당바위 쉼터가 나온다. 중식장소로 아주 좋은 바위와 소나무 그늘과 은티마을이 한눈에 보이는 풍경이 산행의 피로를 한꺼번에 씻어준다.

소나무 능선길을 40분쯤 내려서면 안동권씨 묘가 있고 100여 미터 더 가면 오봉정으로 넘어가는 수레길이 나타나며 잠깐 휴식을 취하고 앞으로 계속 오르면 악휘봉으로 갈 수 있다. 은티마을로의 하산은 묘에서 오른쪽 계곡을 따라 억새밭과 잡목이 우거진 꾸불꾸불한 길을 40분 정도 내려오면 마지막 농경지가 나타나고 임도와 만난다. 여기서 은티마을 까지는 20분 정도 걸린다.

9월경이면 구오아산을 중심으로 한 송이 채취가 이 마을 단기소득(30일)중 최고 소득을 이루며 산골 사람들의 좋은 인심이 송이찌개 한 냄비에 소주 한잔 정도는 맛볼 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다.

대중교통

  •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 괴산행 버스가 5시45분부터 19시50분까지 약 2시간 간격으로 운행
    2시간 정도 걸리며 요금은 12,100원
  • 은티마을까지 괴산-수안보, 수옥정 시내버스로 약 1시간45분 정도 걸린다
    택시는 30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약 33,000원 내외

승용차

  • 서울, 경기 :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JC) → 연풍TG → 은티마을(연풍면 은티중리길 258)
  • 부산, 경상 : 중부내륙고속도로(김천JC) → 괴산IC → 은티마을(연풍면 은티중리길 258)
  • 광주, 전라 : 중부고속도로(남이JC) → 증평TG → 국도34번(괴산) → 은티마을(연풍면 은티중리길 258)

특산물

  • 연풍지역은 석회암 지역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연풍 사과는 당도와 수분함량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며, 연풍 한우와 신풍의 전통한지도 전국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연풍 곶감은 맛과 당도가 높아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등산로정보

사진보기

찾아오시는길

내비게이션 주소

괴산군 연풍면 주진리 은티마을

관련누리집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