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유틸메뉴

오늘의 뉴스

소통,참여 괴산소식 오늘의 뉴스

미리보기 문서로 변환중입니다.

오늘의 괴산
괴산군과 관련한 보도자료를 정리해 놓은 공간입니다.
괴산군 보건소,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글의 상세내용

괴산군 보건소,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글의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내용,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괴산군 보건소,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작성자 기획홍보담당관
작성일 2018-11-08
조회수 30
▣ 괴산군 보건소,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충북 괴산군 보건소(소장 이영남)는 지난해부터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 결과보고회를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청안면 3개 마을회관(조천1리·읍내2리·문방3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건강명품마을만들기사업은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건강 취약마을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건강증진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해 민·관이 협력,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해 활기차고 건강한 마을을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3개년의 △평균사망률 △건강행태지표 △건강취약인구비율 등 3개 영역을 조사한 결과, 청안면의 3개 마을이 건강취약지역으로 선정됐다.

이후 지난해부터 3개 마을을 대상으로 운동, 금연, 비만예방, 구강보건, 치매예방, 정신건강증진, 심뇌혈관질환예방 등 통합적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군 보건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괴산증평지사), 충북광역치매센터, 괴산군 노인지회 및 노인복지관 등 지역 유관기관과 적극 연계해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사업 종료 후에는 마을건강지기 양성교육 및 건강위원회 등이 이어지며 주민이 직접 참여해 꾸준히 건강증진활동을 이끌어가는 계기가 마련됐다.

군 보건소는 이번 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해 3개 마을에 실제 거주하는 3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2일까지 사후검사(혈압측정, 혈액검사, 건강행태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평균혈압 10.7% 감소(사전 150/84mmHg => 사후 134/74mmHg) △총콜레스테롤 6.2% 감소(사전 195mg/dL => 사후 183mg/dL) △체지방률 2.5% 감소(사전 20.0% => 사후 17.5%) △현재흡연율 5.3% 감소(사전 50.8% => 사후 45.5%) △걷기실천률 11.6% 증가(사전 26.9% => 사후 38.5%) △혈압인지율 13.0% 증가(사전 65.8% => 사후 78.8%) 등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역 간 건강격차를 줄이기 위해 건강관리 취약지역 마을을 선정해 지속적으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괴산군 보건소 건강증진팀 830-2312)
파일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

[괴산군청] 오늘의 뉴스의 이전글,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괴산 사리면 이장단, 괴산사랑운동 실천 결의
다음글 ㈜뻐꾸기, 떡국떡 2천kg 후원

배너모음